Ⅰ. 변증법적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
자본론과 공산당 선언은 불후의 교과서이다.
칼 맑스주의는 프레데릭 엥겔스에서 시작하여 레닌을 비롯한 여러 사상가들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으며, 철학적 전통 소수의 입장은 항상 인간주의적 입장을 지속하였으며, 이러한 면은 공산주의가 무너진 오늘 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마르크스는
자본론을 간행하여 자본주의 사회가 붕괴할 수밖에 없는 경제학적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마르크스주의는 크게 세계관으로서의 변증법적유물론과 역사인식의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적 유물론 그리고 자본주의 사회의 분석틀로서 변화의 필연성을 주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부르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적 생산은 본질적으로 잉여가치의 생산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는 자본론에서 자본가들이 어떻게 이윤을 획득하는 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잉여가치의 2가지 특징>
- 잉여가치가 유통과정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생산과정에서 형성된다.
- 잉여가치는 생산수단
마르크스에 따르면 ‘물질적인 현실이 으뜸가는 것이었다. 물질적인 현실이야말로 유일하게 참된 실재이며, 반대로 모든 관념적인 것, 즉 관습 윤리 법 종교 문화 등은 물질에 뒤따라 생기는 부수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장에서는 마르크스의 성장배경과 그의 인간관, 자본론,
유물사관(唯物史觀)을 정립한 다음 공산주의에 관한 자신의 주장을, 공상적 사회주의자들이 도덕적 감정을 근거로 삼았던 것과는 달리, 경제학을 통하여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필연적 붕괴 위에 건설하려 하였다. 그러므로 마르크스는 노동가치설을 설명원리로 삼고 잉여가치론(剩餘價値論)을 분석